티스토리 뷰

 

 

끄덕끄덕 토끼 이미지
끄덕끄덕 토끼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글날을 맞아서 한글날의 역사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한글날의 진실, 한글날과 관련된 여담과 한글날 기념 노래를 찾아서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저도 한글날 하면 단순히 세종대왕님이 만들었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 다른 역사들은 모르고 있어요.
한글이 만들어 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강대국의 말을 써야 했을지도 몰라요.
이번 기회에 한글의 역사를 다시 공부하고 우리의 한글을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아끼지 않았던 우리 조상님들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한글날 Hangul Day >

한글날 이미지
나라말싸미 한글날 이미지

 

 

한글날 역사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 이미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 이미지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할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노라.
내가 이를 위해 가엽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 글자를 만드노니
사람마다 하여금 쉽게 익혀 날마다 쓰는 것이
편안케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 세종 이도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 현대어역 -

 

 

 


처음으로 한글날 기념식을 거행한 것은 훈민정음 반포 480년 기념일인 1926년 11월 4일의 일로, 현 한글학회의 전신인 조선어연구회와 신민사의 공동 주최로 식도원이라는 요릿집에서 수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당시로써는 성대하게 열렸다. 조선왕조실록에 훈민정음 관련 기사가 1446년 9월 말일(29일)에 실렸기 때문에 11월 4일에 기념식이 열렸다.

이 때까지는 아직 한글이라는 명칭이 널리 알려지지 않아 '가갸날'이라는 지금은 좀 생소한 명칭을 사용했으며[5] 한글날이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된 것은 1928년의 일이다.

원래 날짜는 음력이고 현재 사용하는 달력은 양력일 때 흔히 나타나는 문제점인 날짜가 매년 바뀌는 문제는 한글날에도 존재했는데, 이에 대한 불편함이 제기되자 1931년에 음력 9월 29일의 날짜를 율리우스력으로 환산,[6] 1932년부터는 10월 29일에 행사를 치렀고, 1934년에 율리우스력으로 다시 환산하여 1945년까지 10월 28일에 행사를 치렀다.

1940년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되고, 여기에 책이 발간된 때가 음력 9월 상순(1~10일)으로 기록된 게 확인되었다.[7] 이에 따라 상순의 마지막날인 9월 10일로 상정하고 음력 1446년 9월 10일을 율리우스력으로 변환해 10월 9일을 기념하게 되었다. 단, 1940년에 훈민정음 원본이 발견되었지만 바로 그 해에 날짜가 바뀌진 않았다. 1937년 중일전쟁이 터진 이후에는 탄압 때문에 한글날 행사를 열기가 쉽지 않았고, 1942년에는 그 유명한 조선어학회 사건 때문에 기념식을 주관할 사람들이 몽땅 감옥에 잡혀가는 바람에 열리지 못하는 등의 말 못 할 사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1945년 독립 이후에는 10월 9일에 한글날 행사를 진행했으며, 1949년에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건'[8]을 처음 제정할 때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한글날의 오해와 진실

 

 한글날은 한글이 만들어진 날이다?? 


한글날은 한글이 만들어진 날이 아니다.
1940년에 훈민정음 해례본을 발견했는데, 여기에 훈민정음을 9월 상순에 책으로 펴냈다고 나와 있다. 1446년 9월 상순의 마지막 날인 음력 9월 10일을 율리우스력으로 계산하면 10월 9일이 된다. 그래서 한글날을 10월 9일로 정한 것이다.


한글날 여담

• 영어 상용 정책으로 유명한 민족사관고등학교에서도 이 날만큼은 영어 상용을 하지 않는다. 사실 이 역시 한글과 한국어를 혼동한 것이다.

• 한컴타자연습의 장문 연습 문장 중 '나의 사랑 한글날'이라는 글이 있다. 여기에서 당시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된 것을 아쉬워하는 내용이 있었는데, 작가의 바람은 2012년에 이루어졌다.

• 1983년에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사건이 일어났고 2006년 북한의 1차 핵실험 사태가 일어난 일이었다.

• PC 통신 프로그램인 이야기는 처음 실행하면 뜨는 창에 "한글날이 국경일이 되길"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 2018년에는 우리말 겨루기 제작진들이 한글날 경축식 대통령 단체표창을 받았다.

• 한글날의 영어 표기를 Hangeul Day라고 해야 하나 Hangul Day라고 해야 하나를 두고 의견 차이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한글 문서의 '한글'의 로마자 표기 및 외국어 표기는? 섹션 참고. 영어에서 한글을 뜻하는 영어 단어는 hangul이므로 영어 맥락에서 굳이 hangeul로 써야 할 필요는 없다. '한글날'의 로마자 표기는 Hangeullal, 영어 표기는 Hangul Day로 하면 된다.

• 2017년 추석 연휴는 개천절과 한글날을 모두 끼고 역대급 최장기간 10일 연휴가 생겨났다.

한글날 노래

한글날 노래
한글날 노래

 

 
 


1절
강산도 빼어났다 배달의 나라
긴 역사 오랜 전통 지녀온 겨레
거룩한 세종대왕 한글 펴시니
이 세상 밝혀주는 해가 돋았네
한글은 우리자랑 문화의 터전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2절
볼수록 아름다운 스물넉자는
그 속에 모든 이치 갖추어 있고
누구나 쉬 배우며 쓰기 편하니
세계의 글자중에 으뜸이도다
한글은 우리자랑 민주의 근본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3절
한 겨레 한맘으로 한데 뭉치어
힘차게 일어나는 건설의 일꾼
바른 길 환한 길로 달려나가자
희망이 앞에 있다 한글의나라
한글은 우리 자랑 생활의 무기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최현배 작사, 박태현 작곡, 《한글날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