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의 '추석' 민속놀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민족 최대 명절인 한가위 추석에 우리 조상님들이 하던 민속 놀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어릴 적 추석때 항상 명절 음식을 준비하면서 TV에서 씨름이나 강강술래 놀이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 외에도 무엇이 있는지 궁금했어요. 여러분들도 이번에 추석 때 하는 우리나라 민속놀이가 무엇이 있는지 읽어 보세요.
추석의 대표적인 민속놀이 중 하나인 강강술래는 추석날 밤, 마을의 넓은 마당으로 모인 여자들이 가락에 맞춰 손을 잡고 뛰고 춤추며 빙빙 도는 놀이입니다. 강강술래를 하려면 우선 왼손으로 앞 사람의 오른손을 잡고, 오른손으로 뒷사람의 왼손을 잡아 원형을 만듭니다. 그러고 나서 선창자의 노래에 맞춰 발을 옮겨 원을 그리면서 왼쪽으로 돌면 됩니다. 그 밖에도 추석에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로는 씨름을 비롯하여 널뛰기와 소싸움, 거북놀이·소놀이 등이 있습니다.
강강술래
추석날 밤, 마을의 넓은 마당으로 모인 여자들이 가락에 맞춰 손을 잡고 뛰고 춤추며 빙빙 도는 민속놀이
놀이 방법
왼손으로 앞사람의 오른손을 잡고, 오른손으로 뒷사람의 왼손을 잡아 원형을 만든다. 선창자의 노래에 맞춰 발을 옮겨 원을 그리면서 왼쪽으로 돈다.
씨름
두 사람이 샅바를 잡고 힘과 기술을 겨루어 상대를 넘어뜨리는 전통 민속놀이이자 운동경기
놀이방법
두 사람이 샅바를 매고 마주 꿇어 앉는다. 서로 어깨를 맞댄 뒤 오른손으로 상대방의 허리샅바를, 왼손으로는 상대방의 허벅다리에 건 샅바를 잡는다. 심판의 구령에 따라 허리를 펴고 일어나며 시합이 시작된다. 무릎 이상의 몸체가 모래에 먼저 닿은 사람이 지게 된다.
2023.09.09 - [분류 전체보기] - 성공한 사람들만 안다는 끌어당김의 법칙 영상노트
널뛰기
긴 널빤지의 양 끝에 한 사람씩 올라서서 마주 보고 번갈아 뛰며 즐기는 놀이
놀이방법
긴 널빤지의 가운데에 짚단이나 가마니로 밑을 괸다. 양쪽 끝에 한 사람씩 올라선 뒤 평형을 이루도록 조절한다. 한 사람씩 뛰기 시작해 뛰어올랐다 내려딛는 힘의 반동으로 상대방을 뛰게 한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한다.
소싸움
추석날에 두 소를 마주 세워 싸우게 하고 이를 보며 즐기는 민속놀이
놀이방법
소가 무릎을 꿇거나 넘어지거나 밀리면 패하는 등의 규칙을 정한다. 소의 나이나 체구 등에 따라 서로 비슷한 소들끼리 힘을 겨룬다.
거북놀이/소놀이
거북이나 소 모양의 멍석을 뒤집어 쓰고 마을의 집을 찾아가 음식을 청하고 함께 즐기는 민속놀이
놀이방법
짚으로 명석이나 새끼줄을 꼬아 거북이나 소 모양을 만든다. 멍석을 뒤집어 쓰고 농사를 잘 지은 집이나 부잣집을 찾아가 음식을 청하고 함께 풍물을 치며 춤을 춘다.
이렇게 다섯가지의 민속 놀이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아래에 네이버에서 소개한 추석 민속놀이에 대해서 링크를 걸어 놨으니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래에 열어서 보세요.
그럼 온 가족이 함께하는 민속놀이로 즐거운 명절을 보내세요! ^_^